자궁근종 제왕절개 하는 경우는


 

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유방갑상선 클리닉 Dr.권입니다.

 

자연분만은 질식분만이라고도 하는데, 출혈 및 산욕기 감염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혈전증, 폐혈전증, 양수전색증, 비뇨기계 손상 등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적다는 등의 다양한 이점을 갖고 있는 분만 방법 입니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대부분의 산모분들께서 가급적이면 제왕절개를 하지 않고 자연분만을 원하시곤 하는데, 간혹 자궁근종 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제왕절개를 해야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에 자라는 양성종양으로써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점막하 근종, 근층내 근종, 장막하 근종, 자궁경부 근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으로 인하여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가 바로 임신중에 자궁경부 근종이 발생했거나 혹은 자궁경부 근종이 있는 상태에서 임신이 된 경우이고 두번째가 자궁근종과 같은 여성질환으로 인하여 과거에 수술 받은 이력이 있는 여성의 경우 입니다.

 

 

자궁경부 근종이란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 발생하는 근종으로 이름 그대로 자궁경부에 생겨나는 근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궁경부근종은 다른 근종에 비하여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발병여부를 모르고 임신이 된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개 3cm 이하로 크기가 작은 것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크기가 커서 산도를 막을 경우에는 자연분만이 어려울 수 있고 난산의 위험이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임신할 경우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지 않고 유지되거나 혹은 줄어들게 됩니다. 때문에 대개 임신한 여성에게 자궁근종이 발견될 경우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고 추적관찰을 시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자궁경부에 근종이 발생한 경우에는 출산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계획을 하고 있는 가임기 여성들이라면 주기적으로 부인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두번째로, 과거 자궁근종으로 인해 수술적 치료 (근종 절제술) 을 받은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분만시 자연분만이 아닌 제왕절개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수술로 인하여 한차례 자궁에 손상이 가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자연분만시 자궁 파열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궁근종 뿐만 아니라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등 자궁과 관련한 여러가지 질환이 발병할 경우 수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시기 보다는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손상된 자궁 및 정상 부위는 수술을 받기전 상태로 완벽하게 되돌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자궁과 정상부위에 손상을 가하지 않고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하이푸 시술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이푸 시술이란 고강도집속초음파를 병변 부위에 위치시키기고 고온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근종(병변)을 괴사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칼이나 바늘을 사용하지 않는 비침습적인 치료방법으로 통증과 출혈이 거의 없거나 적어 바쁜 현대인들도 부담없이 받을 수 있는 치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인체에 무해한 열에너지를 활용함으로써 ‘반복적인 시술’ 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을 시도하기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강남권산부인과에서는 25년 대학교수 경력의 권용일 박사님께서 직접 환자에게 맞는 치료 설계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환자에 따라 위치와 크기 그리고 갯수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하이푸 기기를 선택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안전성과 치료효과를 모두 높이는 방법일 것이며 무엇보다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근종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남권산부인과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