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 어떤 관련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유방갑상선 클리닉입니다.

 

 

여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이 있습니다.  이 두 질환 모두 극심한 생리통과 과다월경 등의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어 초기에 치료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의 관계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정상내막에 위치해야 할 자궁내막세포가 이 외에 붙어서 자라는 질환입니다. 발생하는 위치는 복막에 나타나기도 하고, 난소에 붙어 낭종을 형성할수도 있으며, 드물게는 폐와 횡경막, 배꼽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이란 자궁내막세포(조직)들이 자궁 밖이 아닌 자궁근육층을 파고들어 위치하면서 임신한 것 처럼 자궁을 커지게 만들고 돌과 같이 딱딱하게 변화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단일 질환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 다양한 여성질환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사례가 많습니다.

 


즉 다시 말씀드리면,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증에 속해 있는 질환으로 발생위치만 자궁근육층에 위치해 있으며, 이 두가지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의하면 약 140여명의 자궁내막증 환자를 검사한 결과 그 중, 127명이 자궁선근증을 동반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두가지 질환은 발생하는 위치가 다르긴 하지만, 모두 자궁내막조직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점과,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다는 점, 그리고 극심한 생리통과 과다월경 등의 증상이 동반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두 질환 다 치료하기가 굉장히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질환이기 때문에 주로 호르몬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강제폐경 상태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폐경상태가 진행되면 이에 따른 안면홍조, 질 건조증, 골다공증, 근육통 등 다양한 문제가 동반될 수 있어 문제가 되며, 이 때문에 장기적인 사용이 어려워 치료를 중단할 시 재발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외과적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할 경우, 큰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부작용 등이 동반할 수 있어 최근에는 최후의 수단으로 보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행히 자궁선근증에 대한 치료는 하이푸시술이라는 비 침습적인 방법이 도입되면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절개와 마취가 필요없어 여성들의 심리적, 신체적 부담감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인체에 무해한 열에너지를 사용하는 비침습적인 치료로 반복적인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이푸 기기는 건식 및 습식, 영상의 구현 방법 등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고, 각각이 적용할 수 있는 범위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시술 전 본인에게 맞는 기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궁선근증과 자궁내막증을 함께 치료하는 경우 병변의 진행양상과 환자의 상태등을 꼼꼼하게 파악한 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남권산부인과우리나라 대표 첨단 하이푸 2종류(에너지 발생량이 큰 파워하이푸, 작고 미세한 초점을 갖은 정밀하이푸)를 구비하여 환자에게 맞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대학병원에서 수천건 이상의 고난이도 부인암 수술을 바탕으로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가 높으신 집도하신 권용일 원장님께서 직접 시술하시기 때문에 안전성과 치료효과 또한 높습니다.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남권산부인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