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유방갑상선클리닉 입니다.

오늘은 여성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자각증상이 거의 없어 지나치기 쉬운 여성질환인 자궁근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남권산부인과,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들 중 40~50%에서 발견되는 흔한 양성종양으로 자궁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성장을 뜻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체질적인 원인,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 등과 같이 복합적인 원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대에 들어와서는 스트레스, 의생활의 변화, 식습관의 변화 등으로 젊은 층에게까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강남권산부인과, 자궁근종은 대개 그 개수가 1~10여개 정도로 다양하게 발견되지만 근종의 위치, 크기와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근종의 위치, 크기, 개수 등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월경과다가 있으며, 이 밖에도 골반통, 월경통, 성교통, 비정상 자궁출혈, 골반압박감 및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남권산부인과,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근층내 근종, 장막하 근종, 점막하 근종> 으로 구분됩니다. 첫번째로 근층내 근종 자궁근종의 80%를 차지하는 질병으로 자궁 근층 내 깊숙이 위치하여 자궁의 전체적인 크기가 커지는 증상을 보이며 생리량을 증가시키지만, 근종의 크기가 매우 커지지 않는 이상 자각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번째로 장막하 근종은 자궁근종의 15%정도를 차지하며 자궁 외벽아래 외측근육에 위치한 것으로 간혹 근종이 늘어져 줄기를 형성하기도 하며 마찬가지로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점막하 근종 자궁근종의 5%정도를 차지하며 가장 예후가 나쁜 근종입니다. 장막하 근종이 자궁외측에 존재한 반면 점막하 근종은 자궁내막 아래 근육층에서 발생하여 자궁의 안쪽으로 자라는 근종입니다. 이 근종은 자궁의 내막과 가깝기 때문에 작은 크기로도 출혈을 일으키기 쉬우며 감염, 화농, 괴사 등의 증상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많은 산부인과에서 수술이나 하이푸 시술이 어렵다고 말을 하고 있는 자궁경부에 근종이 있는 경우 산도(아기가 나오는 통로)를 막을 수 있고, 점막하 근종처럼 예후가 나쁘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희 강남권산부인과에서는 이 경우 풍부한 수술경험을 갖고 계신 원장님의 질식수술을 통해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십니다.

 

 

강남권산부인과,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은 증상의 유무와 정도, 근종의 양상, 임신을 원하는지 여부, 연령, 폐경 여부, 자궁보존 여부 등에 따라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술적 치료방법에는 자궁 전체를 적출하는 자궁절제술과, 근종만 절제하는 자궁근종 절제술이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하이푸, 자궁근종용해술 등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지만, 수술과 마취의 부담이 없으며 자궁의 손상을 예방 할 수 있는 하이푸 수술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이푸 치료방법이란 열 치료법의 일종으로, 초음파 에너지를 한곳에 모아 발생하는 65~100도의 열을 사용하여 종양(근종)을 응고 또는 괴사 시키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에 비해 수술에 대한 부담감도 없으며, 통증이나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는 점, 누워서 편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치료방법은 시술을 하는 전문의의 능력이 중요하므로 하이푸와 자궁근종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병원에서 상담을 통해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강남권산부인과에서는 첨단 하이푸 치료와, 복강경 수술을 모두 시행하고 있어 환자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오니,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