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통증, 어느 정도로 심각할까?


 

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유방갑상선 클리닉 입니다.

 

 

자궁근종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아 자각을 하지 못하거나, 알아도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각한 경우에는 꼭 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자궁근종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궁근종에 대해 꼭 알아야 할 10가지"

 

저희 병원에 방문하셨던 김씨(33)는 극심한 자궁근종 통증, 출혈에 시달리며 진통제를 다량으로 복용하였고 이 때문에 위장장애 역시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또한 빈번한 비정상적인 출혈로 인해 헤모글로빈 수치가 6g/dg이하(빈혈수준) 까지 내려간 적도 많았다고 합니다. 김씨는 통증이 심각했고 근종의 크기 역시 10cm가 넘었기 때문에 다른 병원에서 자궁적출술을 권유 받았으나 임신계획이 있었고 자궁을 보존하고 싶다며 저희병원에 내원하시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사례로 직장에 다니고 있는 박씨(26)는 생리 기간 때마다 회사에 3~4일씩 나가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생리통을 호소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자궁근종 통증이 극심함에도 불구하고 박씨는 회사를 쉴 수 없어 자궁근종 치료를 미루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이지만 자궁근종 통증 및 출혈의 고통은 양성이라고 표현하기엔 부적절하다고 느껴집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지만 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월경통, 골반통, 성교통, 빈뇨, 변비, 등의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임신 및 출산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궁근종 통증은 대개 <근종이 인접 신경과 혈관을 압박한 경우, 근종 조직의 부분적인 괴사나 염증성 변화에 의해 주위 장기와의 유착이 발생한 경우, 장막하 근종의 염전에 의한 경우>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자궁근종 통증에는 생리통이 있습니다. 생리 시에는 자궁이 출혈량을 조절하기 위해 수축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성합니다. 이 호르몬이 과다 생성되어 자궁이 지나치게 수축되면 통증, 즉 생리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호르몬이 증가할수록 프로스타글란딘 역시 증가합니다. 자궁근종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밀접하게 받는 질환이므로 자궁근종 질환이 발병하였을 때 극심한 생리통, 월경과다 등과 같은 생리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통증은 일상생활의 불편함 뿐 아니라 직장생활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질환을 겪어보지 않은 주변사람들은 이 질환이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여성의 삶을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자궁건강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진료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