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 원인과 폐경 사이의 연관성은?



 

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여성갑상선클리닉 입니다.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사회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결혼 및 임신계획을 하는 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 가임기 여성들의 자궁선근증 질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궁선근증은 불임까진 아니더라도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산도를 막을 경우 자연분만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질환이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보고 폐경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선근증은 발병원인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학계에서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유전적요인,음주 및 흡연,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도 기타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근증의 발전 및 성장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따라 변화한다고 알려져 있어 에스트로겐 생산이 폐경기에 감소하면 자궁선근증이 저절로 사라져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질환은 대개 극심한 생리통과 과다월경 등의 증상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심할 경우 여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는 경우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궁선근증과 폐경사이의 연관성을 보면 딜레마에 빠질 수 밖에 없는데요. 폐경 역시 선근증과 마찬가지로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폐경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인 변화로 [근육통, 관절통, 골다공증, 심장질환, 성교통, 빈뇨 및 잔뇨, 안면홍조, 심리적변화]등의 증상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폐경을 조금이라도 늦추기 위해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호르몬 약물 치료를 주로 시행하게 되는데 이 경우 선근증의 증상이 악화되거나 진행양상이 심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선근증을 치료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선근증은 자궁근종과 달리 병변부위가 산발적으로 퍼져있고 명확하지 않아 과거 이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여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호르몬 약물치료와 자궁적출술이 주로 시행된 것이 사실입니다. 이 방법은 선근증을 치료하는데 확실한 방법이지만, 호르몬 치료로 인한 여성호르몬 감소와 자궁적출로 인한 강제폐경으로 인한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과 자궁선근증에스트로겐이라는 동일한 원인이 서로 반대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상호보안적인 치료를 위해서 최근에는 ‘하이푸 치료’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이푸 치료는 절개를 하지 않는 비침습적인 치료방법으로 초음파 열에너지를 통해 병변부위를 괴사시키기 때문에 호르몬의 억제 및 폐경의 진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궁선근증과 폐경을 치료할 경우, 하이푸로 선근증을 치료하고, 동시에 약물치료를 통해 호르몬을 보충해 주면 폐경치료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하이푸와 자궁선근증 그리고 호르몬 약물치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자궁선근증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남권산부인과를 통해 문의주세요.

 

 

https://kangnamkwon.tistory.com/25?category=767745

 

https://kangnamkwon.tistory.com/15?category=767745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