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원인 : 비만이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유방갑상선 클리닉 Dr.권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10명 중 3명은 이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는 자궁근종은 자궁의 평활근에 발생하는 양성종양 또는 물혹을 말합니다.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자궁근종 원인 은 없지만 다양한 논문 결과와 산부인과 의료진들의 의견에 의하면 스트레스, 환경적 요인, 서구화된 식습관, 유전적 요인, 체질적 요인, 여성호르몬 등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고 알려져 있는 질환인 만큼 몇몇의 환자분들께서는 체중 또는 비만도가 자궁근종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여부를 궁금해하시곤 합니다.

 

 

 

여성호르몬은 난소 뿐만 아니라 체지방에서도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체지방이 많은 사람일수록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과다분비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자궁근종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대학병원에서는 2010년 5월 부터 2012년 4월까지 건강검진을 받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 하였다고 합니다.그 결과 자궁근종을 갖고 있는 환자는 총 362명이었고 자궁근종이 없는 대조군은 395명이었는데, 놀랍게도 평균적인 체질량 지수가 자궁근종이 없는 대조군에 비하여 (22.2kg/m2) 자궁근종을 갖고 있는 환자군에서 (23.3kg/m2)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위의 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체중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궁근종 발병 확률이 약 1.99배 높았으며 중성지방이 많은 사람 역시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약 1.65배 높은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오른쪽 그래프 역시 대사증후군 및 구성요소 그리고 자궁근종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것으로 혈압, 공복혈당, 대사증후군, 중성지방,고밀도지반백 콜레스테롤의 요소는 자궁근종과의 뚜렷한 연관성이 없으나 ‘obesity’ 즉 비만도 요소에서는 자궁근종과의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두가지 연구 외에도 현재 자궁근종 원인 으로 비만도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국 내외적으로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체중이 높은 사람의 경우, 지방 조직이 많아지면서 스태로이드성 호르몬과 안드로잰 남성호르몬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체내에 여성호르몬의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증가한 에스트로겐은 자궁 내 근육층에 있는 세포 변화를 더 활발하고 용이하게 만들어 염색체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게 하며 이로 인해 자궁근종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고 근종이 있는 사람의 경우 그 크기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자궁근종 원인 으로 비만도는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자궁근종이 있는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 병변의 진행 양상에 영향을 미친다고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하지만 자궁근종이 발병하지 않은 가임기 여성의 경우에는 평소에 체중관리 및 건강관리를 통하여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궁근종이 발병한 경우에는 검진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저희 병원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는 하이푸 치료의 경우에도 비만도의 여부가 치료 계획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복부 비만이신 분의 경우에는 파워하이푸로 진행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어 정밀하이푸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 원인 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분들은 강남권산부인과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