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유방갑상선 클리닉 입니다.

오늘은 여성 갱년기의 증상과 완화방법에 대해서 말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성갱년기, 다른말로 폐경이행기란 인체가 노년기로 접어들면서 난소기능이 감퇴되어 생식능력이 떨어져 가는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난소의 노화에 의해 배란 및 난소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개인에 따라 약 4년~7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개 45세~44세 사이에 여성 갱년기가 발생하며, 대략 1년여간의 이행기를 거쳐 완전 폐경으로 도달하게 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에는 생리불순, 안면홍조, 발한, 근육통 및 관절염, 질염, 방광염, 배뇨통, 신경과민,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 증상으로는 갱년기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발생하고 흔하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는 안면홍조 입니다. 난소에서 발생하는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온도를 조절하는 뇌의 부분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으로 얼굴에서 시작하지만 이따금 목, 가슴등 상반신까지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5년 이상 증상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 2~3년 내로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며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기간에는 식은땀이 나기도 하고, 두통 및 어지럼증,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데에는 술, 카페인, 흡연, 걱정 또는 긴장, 매운 음식, 더운 환경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콩으로 된 음식을 많이 먹고 둘째 온탕목욕을 피하고 샤워는 간단히 하며 셋째 흡연 및 음주, 카페인 음료를 피하기 등의 적극적인 자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기 평소에 알맞은 생활 습관 및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가 시작되면 안면홍조와 같은 발열증상과, 생식기 주변이 쉽게 건조해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기름이 많은 육류 보다는, 생선, 두부, 콩 등을 통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며 비타민과 식이섬유소, 무기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골다공증 및 근육동, 관절염을 완화하기 위하여 칼슘이 풍부한 멸치, 우유를 꾸준히 먹어야 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에는 해바라기씨, 석류, , 복숭아, 아마씨, 딸기,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는 노화에 따른 호르몬의 저하로 발생하는 것이며, 이로인해 관절염 및 골다공증 등과 같은 여성의 노화 질환을 초래하고 있어 적극적인 호르몬제 치료를 권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폐경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는 인생의 과정이기 때문에 너무 낙담, 좌절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가족과 주변 친구들에게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작정 치료를 기피하고 거부할 것이 아니라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호르몬제 치료를 선택하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성 갱년기에 대하여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어 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강남권산부인과 는 내일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