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월경 원인과 증상 바로 알기


 

안녕하세요.

여성질환의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강남권산부인과/유방갑상선 클리닉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성의 경우, 한달에 한번 주기적으로 월경(생리)을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월경시기가 지났음에도 오랜기간 월경을 하지 않는 무월경을 겪고 있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5, 327944명의 여성이 무월경으로 진료를 받았으며, 이 중에 20대는 37.6%, 30대는 34,2%로 젊은 층의 진료인원이 많다는 통계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무월경을 유발하는 원인 및 증상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월경은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하며,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분류됩니다.

[2차 성징 발현이 없으면서 초경이 만 13세까지 없는 경우] 또는 [정상적인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만 15세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를 원발성 무월경, 월경이 있던 여성이 평소 월경주기에 3배기간 또는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속발성 무월경이라고 합니다.

 

 

무월경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는 아래의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1)   성선자극호르몬 분비 이상

전체 무월경 원인의 약 1/3을 차지합니다. 정상적인 월경의 경우 난소와 자궁이 뇌로부터 적절한 신호를 받아 상호 작용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많은 유전적 질환이나 뇌종양 등으로 인해 뇌의 성선자극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무월경 증상을 초래합니다.

 

(2)   난소부전

난소부전증에 의한 무월경은 난소에 대한 방사선 치료, 갈라토스 혈증, 항암화학 요법, 감염 및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는 자가면역성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효소결핍증

5-알파-리덕타제(5α-reductase) 결핍증 또한 무월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효소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더 강력한 활성을 가진 남성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진화시키는 효소로 이 효소가 결핍된 환자들은 사춘기에 유방의 발달이 일어나지 않고, 성선자극호르몬(남녀의 생식샘을 자극하여 호르몬을 생산하게 함)의 농도가 낮아 생리를 하지 않게 됩니다.

 

(4)   해부학적 이상

질강이나 자궁의 기형, 폐쇄처녀막, 내부생식기 결혼 증후군, 선천적 무자궁 내막, 자궁내 유착증 등의 해부학적 이상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폐쇄처녀막, 가로 질중격(질 내에 중격이 있어 자궁혈의 통로가 막히는 경우) 등은 통증이 동반되며 막힌 부위로 혈액이 고여 자궁내막증이나 골반 유착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신경성 식욕 부진

신경성 식욕 부진은 기존 체중이 정상보다 15%이상 낮고 비만에 대한 심한 불안, 자기 몸에 대한 비정상적 생각과 무월경이 있는 경우 진단하게 됩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굶기도 하고, 구토, 설사약 복용, 심한 운동으로 저체중에 빠질 수 있으며, 체중이 감소되면서 무월경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비만

비만일 경우 월경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지방세포의 수가 많아 여성호르몬이 많아지므로 무월경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7)   스트레스

심한 운동과 스트레스는 뇌의 호르몬 분비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월경은 그 자체로 하나의 증상이며, 무월경의 원인에 따라 여러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폐쇄 처녀막의 경우 자궁내에서는 계속해서 월경이 나타나지만 밖으로 혈액이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복부팽만감, 복부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 몸과 얼굴의 과도한 털, 여드름, 성욕변화, 유즙분비, 체중증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 난소의 선천성 결함이 있는 질환에서는 심장에도 문제가 발생하여 목 뒤의 형태가 변화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난소에 악성 종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월경이 없다는 것에 대해 편하게만 생각하거나, 산부인과를 찾는 것이 부끄러워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자궁내막증, 골다공증,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 기능성 자궁출혈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치료에 따른 회복도 늦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원인을 찾아내고 조기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 > 생리불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불순, 가볍게 생각할 문제가 아냐.  (0) 2018.10.02

BELATED ARTICLES

more